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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리에 좋은 스트레칭
작성자 : 광혜병원 작성일 : 2015/04/07   조회수 : 4282

저녁 무렵이 되면 부어오른 다리로 신발이 꽉 끼는 경험, 다들 한번쯤 하게 된다. 이는 피가 우리 몸의 아래쪽으로 몰려 생기는 현상으로 오래 서 있으면 다리 쪽으로 피가 모이고 발이나 발목, 종아리에 수분이 쌓이게 되어 이로 인해 다리가 붓고 아프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부은 다리를 계속해서 방치한다면 림프절이 막혀서 자주 붓게 되는 상태로 변할 수 있기 때문에 자기 전에 족욕을 하거나 다리의 혈액 순환을 돕는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다.



 



다리 붓기 빼는 방법



 



● 족욕



족욕은 몸 속에 노페물을 배출하고 혈액순환을 개선하여 다리 붓기를 제거하고 숙면을 돕는다. 약 40도 정도 따뜻한 물에 복사뼈 위 7~9cm 높이까지 20~30분 정도 다리를 담궈주고 다리를 지압하듯 마사지 해준다.



 



 ● 잠들기 전 다리 스트레칭



다리부종에 대표적인 스르레칭 방법은 'L'자 다리 만들기 운동이다. 누운상태에서 양팔을 편안하게 놓고, 다리는 무릎을 가능한 펴주면서 벽이나 기둥에 기대어 90도로 올려세워 발바닥이 천장을 향하게 하는 동작으로 다리를 심장부위보다 높게 유지하면 종아리 부종을 감소시키는데 좋다.



 



● 수면 중 다리베개



다리를 심장보다 높은 위치에 20~30분간 올려주거나, 수면 중에는 베개에 다리를 올려놓고 잠을 자면 다리붓기 해소에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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